투넘버로 개통했던 폰,
사용량은 적은데 저렴하지 않은 요금은
정말이지 속을 쓰리게 한다.
현재는 금전의 인풋보다 아웃풋이 큰 상황으로
쓸데없는 지출을 바로 잡기 위하여
얼마 전 개통한 투넘버 폰을
알뜰폰으로 변경하였고
내가 경험한 일이
누군가에게 도움 되길 바라면서
시간의 흐름대로 적어보려 한다.
1. 통신사 정하기
첫 번째 한 일은 가입하려는
알뜰폰 통신사를 정하는 것이었는데,
비교 그런 거 없이
SK텔링크(SK7mobile)로 가입하기로 결정했다.
이리저리 따져보는
합리적인 소비자이고 싶지만
귀찮은 거 안 좋아라 하기도 하고
프로모션 가격을 보자마자 바로 픽!
2. 통신사 가입제한서비스 해지
통신사 결정 후 바로
통신사가입제한서비스 홈페이지로 접속해
내가 가입하려는
SK텔링크의 가입제한을 해지했다.
3. 유심구입(LTE)
기존 사용하는 번호와 유심 사용이
가능한지 알아보았는데,
번호이동은 당연히 OK~,
유심은 사용이 불가하여
일반유심(6,600원)으로 구입을 했다.
유심은 편의점에서도 판매를 하지만
나는 집순이라
통신사 홈페이지에서 바로 구입.
유심을 구입한 날이 주말이라
유심이 있어야 개통이 가능하기에
당일 셀프개통은 포기.
유심은 주말 제외 하루 만에 도착했다.
유심 도착 후 셀프개통을 하려는데,
인증까지는 완료하고선
그다음단계부터 먹통이다.
대략 난감하다~
빨리 개통을 해야 다른 일을 하는데
이건 무신 129~😅😂🤣😭
기존 통신사 해지문자까지 수신되고
번호이동이 안될까
당황하며 급한 마음으로
알뜰폰 고객센터로 전화를 했다.
전화벨이 울린 지 5분이 넘어가는데
자꾸 벨만 울리네.
이거 사기 아닌가?
이 통신사 가짜인가?
번호이동하는 거 철회해야 하나?
혼자 이런저런 불안한 생각 하면서
어떻게 할까 고민했다.
(알뜰폰 못알이라..)
전화를 받지 않으니 일단 통화를 종료하고
고객센터의 다른 번호로 급히 전화를 했다.
유심 배송확인 차 연락했을 때
오늘 셀프개통 진행이 안되어 연락했을 때
그 밖에도 여러 번 전화했지만
통화연결이 잘 안 되었기에 기대 안 했는데
이번에는 바로 고객센터 전화연결이 되네.
셀프로 개통 진행이 안된다 말을 하니
접수 번호를 말하라고 하네.
순간 컴퓨터 개통 화면을 그대로 두었던 것이
다행이다 싶었다.
접수 번호를 말하니
폰을 개통한 지 3개월 미만이라
번호이동 중립센터라는 곳에
연락을 해보라고 한다.
생전 처음 들어보는 번호이동 중립센터.
어떤 곳인지 물어보니
거기에 전화하면 서류 보내라고 하는데
일단 전화부터 해보라고 한다.
그래서 무작정 전화를 했다.
통화연결은 바로 되었고
아주 친절하신 상담원이
이동전화 제한기간이내 번호이동 신청서와
신분증을 보내라고 한다.
그 서류는 어디서 다운을 받나요?
정확한 명칭이 어떻게 되나요?
이것저것 물어보니 아이에게 알려주듯
친절하게 설명해 주시네.
너무 친절하시다, 감사하다 말씀드리고
다음 액션을 취하기 시작했다.
※ KTOA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 ※
- 주요사업내용
- 번호이동성 운영업무시간
① 운영업무시간 : 10:00 ~ 20:00 (휴무일/정기 PM일 제외)
② 휴무일 : 신정, 설, 추석 당일 및 일요일
③ 정기 PM일(Preventive Maintenance) : 매 분기 마지막 달 4주 차 일요일
4. 신규가입 3개월 미만 가입자 번호이동 시
-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에
이동전화 가입기간이내 번호이동 신청서류 발송
KTOA에 신청 서류를 보내어
가입제한을 풀어야
타 통신사로 번호이동 가능하다.
★ 신청서류 다운로드하는 방법 ★
ⓐ 사이트 검색창에 'KTOA'라고 검색
ⓑ 홈페이지 > 이동전화번호이동 관리 > 자료실
ⓒ 공지사항 중 이동전화 제한기간이내 번호이동 신청서첨부파일 있음 선택 다운로드 후 작성
- 1. 이동전화 제한기간이내 번호이동 신청서(HWP) →→→→한글파일 서류
- 2. 이동전화 제한기간이내 번호이동 신청서(PDF)→→→→ PDF파일 서류
- 3. 이동전화 제한기간이내 번호이동 신청서 작성요령
위와 같이 3개의 첨부파일이 있는데 상담원은 PDF파일로 다운로드하여 휴대폰의 펜 기능을 사용하여 바로 작성하는 것을 추천했고 작성방법도 세세히 알려주었다. 3번째 첨부파일은 작성요령으로 한번 읽어 보고 참고하면 작성하기 편안하다.
작성하다 모르는 부분 중 꼭 내가 작성하지 않아도 괜찮을 것 같은 란에는 공란으로 두고 메일을 보낼 때 코멘트를 달았다.
ⓓ 작성한 신청서와 신분증을 준비
신청서에 '생년월일'란에는 반드시 생년월일만 기재.
신분증 촬영 후 주민번호 뒷자리는 꼭 가리기.
ⓔ 팩스 또는 메일발송
팩스로 발송하려면
신분증을 프린트하여 한 장으로
보내는 것이 좋다.
메일발송은
신청서와 신분증 첨부파일로 보내면 된다.
팩스와 메일 전송 중 한 가지 방법을 선택해서
보내면 된다.
나는 메일로 전송하는 게 편해서 메일 주소만 받았다.
팩스번호는 안 물어봤다..ㅜㅜ
메일주소 : rnp@ktoa.or.kr
메일로 보내면 상담원분들이 확인을 한다.
ⓕ 메일 발송하고 나면
10분 안으로 빠른 답변이 메일로 회신된다.
회신이 확인되면 개통신청 고고!
10분 내로 답변 메일이 회신이 안된다면
고객센터로 다시 연락을 하면 된다.
5. 다시 SK텔링크 고객센터로 연락해서 개통 진행
SK텔링크 다이렉트몰을 통한
휴대폰/유심, 가입/개통상담은
개통센터 1599-3508에서 가능하다.
내가 개통을 하면서 마음을 조였던 이유는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시간이
10:00 ~ 18:00까지이기 때문이다.
(점심시간 12:30 ~ 13:30)
나는 번호이동 제한을 풀어야 해서
셀프개통이 불가했다.
번호이동 제한을 해지하면
셀프개통이 가능한 줄 알았지만 아니었다.
고객센터 통화연결까지는
많은 인내심이 필요하다.
6. 셀프개통 순서
유심 배송시간도 줄이고 싶다면,
가까운 편의점에서 유심 구매 후
당일에 셀프개통도 가능
셀프개통 가능시간
신규가입은 8시~ 20시,
번호이동 10시~20시(일, 신정, 설, 추석 당일불가)
SK세븐모바일 유심과 신분증 준비 후
Wi-Fi환경에서 셀프개통 진행
개통 후 유심을 끼우고
전원을 껐다 켰다 2~3회 반복
유심인식이 되지 않을 경우는
수동 유심 다운로드 진행
수동 유심 다운로드는
통화버튼 누른 뒤
#758353266#646# 입력하여
유심 다운로드 진행
7. 나의 경우
아이폰은 회색바탕에
'wait for ota activation'이란
문구가 표시되고 발열이 심해졌다.
전원을 서너 번 정도 껐다 켰다 반복하니
'wait for ota activation' 문구는 나오지 않았지만,
발열은 여전히 심했고
10번은 이상 반복했더니
발열이 서서히 줄어들었고
개통되었다는 문자가 수신되었다.
유심은 자동적으로 인식된 것 같았다.
8. 셀프개통 불가 케이스
① 현재 이용 중인 통신사 가입일이 3개월 이내 고객
- 이동통신시장의 지나친 과열과
번호이동제도 악용으로 인한
시장 왜곡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중립기관(KTOA)에서
번호이동 및 신규가입, 명의변경 시
3개월 간 통신사 이동을 제한한다 함.
단, 번호이동, 신규가입, 명의변경 후
14일이 경과하였다면,
개통센터(1599-3508)를 통해
수동해제 요청 및 개통 진행이 가능.
(단, 셀프개통이 아니므로 관련
프로모션 시 대상자에서 제외)
②. 명의도용방지서비스(M-safer) 가입한 고객
- 명의도용방지서비스(M-safer)에
가입되어 있는 상태로 셀프개통 시
가입제한 메시지와 함께 셀프개통이 불가.
개통센터(1599-3508)를 통해
수동해제 후 개통 요청.
(단, 셀프개통이 아니므로
관련 프로모션 시 대상자에서 제외)
이 경우는 개통 전 공인인증서를 준비하여
가입제한서비스 걸어둔 것을 해지하면
프로모션 대상에 해당된다.
③. 현재 사용 중인 휴대폰 명의자가 개인사업자인 경우
- 개인사업자로 등록되어 있는 고객의 경우
현재 전산 시스템에서는 본인확인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아 셀프개통이 불가.
④. 01X 사용 고객님 (011, 016...)
- 01X 휴대폰 번호의 경우 현재 전산 시스템에서의
번호이동 동의 절차가 불가하여 셀프개통이 불가.
⑤ 그 외,
LG 헬로비전 (KT) 이용 중인 고객
##
나의 번호이동 가입 목적은
6,930원이라는 프로모션 요금제에
가입하는 것이었는데,
개통 3개월 미만의 고객이라
셀프개통에 해당되지 아니하므로
프로모션에서 제외한다는 문구를
이 글을 적고 있는 시점에 확인하였다.
속이 활활 타는 구만.
요금을 많이 아껴보자 해서 선택한 번호이동인데,
생각보다는 덜 아껴지는 상황.
조금이라도 아껴야 잘 살지.
그러나 아끼기보다는 더 많이 벌고 더 쓰고 싶다.
그리고 SK7mobile 고객센터에 전화하는 것보다는
인터넷으로 1:1 문의하는 것이 답변이 빨랐다.
'고객센터로 연락하면 빠르게 도와드리겠다'는 문구는 있지만
고객센터 전화 연결이 기존 통신사에 비해 힘들어서
요금의 차이가 서비스의 차이인가
라는 생각이 들었다.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
글을 작성하다 보니
SK텔링크와 SK7mobile이 같은 곳인지
모르는 분 또한 있으리라 생각해서 적어둔다.
SK텔링크와 SK7모바일은 같은 회사라는 것.
나는 sk7mobile에 번호이동을 하는 것인데
KTOA 고객센터에서
SK텔링크로 이동하는 거 맞냐고 할 때
아니라고 했다. 네? 네? SK텔링크요?
나는 두 회사와 관련된 직원은 아니고
광고를 받는 것도 아니다.
그냥 혼자 돈 안 되는 뻘짓을 많이 한다.
돈 되는 허튼짓을 해야 할 건데..
나이 40대에 모르는 것 많고~
하고 싶은 것도 많고~
꿈 많은 동안 독거중년이다.
##
가입 후 하루가 지난 시점에
고객센터에 연락해 요금제에 관해 물어보니
프로모션 요금제가 적용이 되어
6930원이 청구될거라 한다.
고객센터 전화통화도 빨리 연결이 되었고 친절하셨다.
만족~!!
##
명의도용방지서비스 이용 중이면
공인인증서 준비하여
아래의 링크로 홈페이지 접속하여
서비스 해지 후 셀프개통 시작하면 된다.
KAIT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홈페이지 : https://www.msafer.or.kr/index.do
메인화면 | Msafer 명의도용방지서비스
명의도용방지서비스 회원에게 무차별적으로 보내지는 타사의 메일을 차단하기 위해,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
www.msafer.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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